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 고배당하는 원유 선물 커버드콜 USOI ETN

반응형

인플레이션 우려로 원유 가격 상승하고 있습니다. 텍사스 원유 지수 WTI도 2020년 33달러에서 2022년 1월 80달러가 넘어가고 있습니다. 원유 가격에 투자하는 ETF가 있는데, 이것이 USO ETF는 The United States Oil ETF입니다. 원유 가격 지수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USOI는 원유 주가 지수인 USO지수에 커버드콜을 씁니다. 커버드콜이란 주가 상승 시 큰 이익을 노리는 콜옵션 매수자에게 콜옵션을 매도하고, 이 수수료를 받아 배당으로 주는데, 반대로 가격 상승이 막혀 있어(Coverd), 주가 상승은 매우 적은 편입니다.

 

USOI는 USO에 커버드콜을 씁니다. 즉 USOI ETN은 원유 가격이 상승에 투자하는 선물 투자자에게 콜옵션을 매도하는 커버드 콜로, 이 커버드콜 수수료가 배당재원이 됩니다. 원유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투자자가 늘어날수록 USOI의 배당금도 늘어나는 구조입니다(콜옵션 가격 상승 및 판매량 상승 때문에).

USOI는 20% 초고배당을 매월 받으면서 인플레이션 방어가 가능한 커버드콜 USOI ETN로 USOI는 세계적인 운용사인 Credit Suisse에서 운용하고 있으며, 2017년에 출시되어, 2037년 만기가 있고, USOI 수수료는 0.85%로 다른 커버드콜 ETF 보다 살짝 높은 편입니다. 원유가 상승한다면 USOI는 20% 이상의 배당과 주가 상승을 동시에 누릴 수 있습니다.
반면 원유가격이 하락하면 배당은 12-15%로 떨어지고 주가도 하락할 수 있습니다.

20% 고배당하는 원유 선물 커버드콜 USOI ETN

 

USOI는 최근 원유 가격 급등으로 인한 원유 선물 상승에 베팅하는 투자자(원유 선물( 콜옵션 매수자)들이 늘어나면서 주가도 약간 상승하고 있습니다. USOI ETN은 USO(The United States Oil ETF) 지수와 연동됩니다.
 
원유 가격이 계속 오른다면 20%에 달하는 고배당과 시세차익을 동시에 노려볼 수 있는 종목이지만, 반대로 원유 가격이 하락하거나 하락 추세일 때는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USOI 주가 차트를 USO 주가 차트와 비교해서 보겠습니다.

미국 원유 지수 USO는 1년 동안 무려 62.3% 주가가 상승하였고, 커버드콜 USOI ETN은 주가가 8.86% 상승하였습니다.

USO 대비 주가 상승이 낮은 것은 주가 상승분을 배당으로 돌리는 커버드콜 특성 때문입니다. 연 20%에 해당하는 배당, 즉 월 1.5% 배당을 받는 대신, 주가 상승을 포기하는 것이 커버드콜입니다.

USOI 주가 차트를 USO 주가 차트와 비교

 

반대로 원유 가격 하락 시에도 USO지수보다는 하락폭이 덜합니다. 차트에서 보시다시피, USOI는 USO보다 변동폭이 훨씬 작습니다. USOI 투자는 길게 들고 가기보다는 단기간에 치고 빠지는 투자에 적합합니다. USOI ETN 투자 목적으로는 

 

첫째, 돈을 6개월 이내로 단기에 활용하는데, 은행에 보관하여 0.5% 이자 받기보다는 고배당 USOI 투자
둘째, 달러 투자자가가 이자가 없는 달러를 들고 있는, USOI에 단기 투자하여 월 1.5% 배당 추구
셋째. 원유가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급변동하는 원유 선물 대신 USOI에 투자하여 20% 배당+주가 상승을 노리는 보수적인 투자자 등이 활용할만한 단기 투자용입니다.

 

USOI가격은 주당 5.3달러 수준인데 거의 가격 변동이 많지 않으니, 소액으로 20% 배당을 노리고, 미국 주식에 투자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단기간은 원유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다만 USOI는 원유 가격 등락에 따라 배당도 25%까지 늘었다가 15%로 축소되는 등 배당의 안정성은 떨어집니다. 그래도 엄청난 배당을 주긴 합니다(따라서 장기보다는 단기 자금 파킹용 등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본 포스팅은 단순 정보 제공이며, 투자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