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미국증시 폭락이유는 피로감, 신종변이 바이러스는 핑계

반응형

미국 공포지수 VIX가 54% 폭등하면서, 시장이 폭락하고 시장 심리가 급락했습니다.

나스닥은 마이너스 2.23%, 다우는 마이너스 2.5%가 빠졌네요. 장중에는 항공주가 10% 이상 폭락, 뱅크 오브 아메리카가 5% 이상 폭락했어요. 종가에 조금 말아 올려서 그나마 좀 다행입니다.

주말내내 언론에서 각종 전문가들이 나와서, 주가 전망하며, 변이 바이러스 타격, 현금비중 확대 운운하겠지만, 현재는 늘상의 호들갑으로 보입니다.

현재로는 미국 증시 폭락이유는 상승 피로감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를만큼 올라 조정이 필요한 때, 변이 바이러스 핑계 찾기에 불과하다고 봅니다.

물론 오늘 하락이 대폭락의 시작일지, 일시적 조정인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연준의 돈풀기로 상승한 미국 증시는 심지어 테이퍼링도 불문하고, 시장 참여자들마저 올라도 너무 오른다 싶을 정도였습니다. 언제든 조정이 나와도 이상하지 않는 타이밍에, 신종 변이 뉴(Nu)를 핑계로 쉬어가는 거 아닌가 싶습니다.

미국증시폭락 이유는 상승피로감, 신종 바이러스는 핑계 찾기

미국 증시 폭락이유는 상승 피로감에 불과하고, 미국 증시 폭락 이유인 신종 변이 뉴(Nu)는 핑계

현재로는 미국 증시 폭락이유는 상승 피로감에 불과하고, 미국 증시 폭락 이유인 신종 변이 뉴(Nu)는 핑계 찾기라고 봅니다.

(어쩌면 희망사항), 신종변이 바이러스 뉴 Nu도 노이즈라고 봅니다. 알파, 베타, 델타, 람다처럼, 결국은 사라집니다. 10% 전후로 한두 달 기간조정하는 늘 있는, 과열을 식혀주는 소낙비 같은 아름다운 조정이길 바랍니다.

 

나스닥 주봉차트를 일목균형표로 본 차트입니다. 나스닥 주봉 차트 일목균형표상으로는 기준선과 구름대 지지가 있어, 쉽게 뚫릴 것 같지는 않습니다(기술적으로). 후행스팬도 밀집대형이라 지지는 해줄 듯 합니다.

(구름대가 조금씩 얇아지는 게 하락의 불길한 징조이긴 하지만) 기준선과 구름대에서 지지해 주기를 바랍니다.

나스닥 주봉 차트 일목균형표상으로는 기준선과 구름대 지지가 있어, 쉽게 뚫일 것 같지는 않습니다

 

 

사실 주식을 다 팔고 싶긴 해요. 유튜브나 블로그마다 넘치는 확신을 보면, 진짜 고점이구나 싶어요. 

그러나 팔아야 한다는 이성과 들고 있어야 한다는 감정의 대결에서 항상 심장이 이겼어요. 사고팔 때 거래 비용과 배당을 생각하면, 좀 견디면서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러나 시장의 군중심리는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으니, 평정심을 가지고 차분하게 지켜볼 때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