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리츠 금융주 AGNC와 NLY 투자했던 미국 배당주 투자 실패 사례 공유

반응형
부끄럽지만 미국 배당주 투자 실패 사례를 공개합니다. 거의 6개월째 물려 있는 종목이 미국 리츠 금융주 중 고배당을 주는 AGNC와 NLY 애널리 캐피털입니다. 둘 다 고배당에 혹해서 투자했는데, AGNC와 NLY에 투자했던 미국 배당주 투자 실패 사례 공유입니다.

AGNC 인베스먼트와 애널리 캐피털도 처음에 8%가 넘는 고배당이라, "와 좋다" 하고 투자했는데, 6개월째 물려 있는 원인, 즉 미국 배당주 투자 실패 원인은 고배당 추구에 있는 것 같습니다.

 

처음 미국 배당주 투자에 나설 때, 고배당과 월배당에 중점을 두고 주로 배당주 투자를 해왔습니다. 미국 유튜버들을 통해서 알게 된, 8-10% 고배당을 주는 미국 리츠금융주 AGNC 인베스트먼트와 애널리 캐피털는 매력적이었지만, 주가 하락이 배당보다 현재는 훨씬 큰 상태로 배당 함정에 빠져있는 종목들입니다(그럼에도 배당은 여전히 쏠쏠합니다).

 

리츠 금융주 AGNC와 NLY 투자했던 미국 배당주 투자 실패 사례 공유

아래 차트는 AGNC 인베스트먼트 매수시점 와 애널리 캐피탈 매수 시점을 나타낸 차트입니다. 매수를 가장 고점에서 하다 보니, 이후 주가 하락으로 애널리 캐피탈은 -20%까지, AGNC도 –16% 이상 빠졌습니다(6개월째 하락 중입니다).

소액 물타기를 하며, 배당을 받으며 버티고 있지만 하락장에서 잘 견딜 수 있을지 걱정은 됩니다.

애널리 캐피털 주가차트와 AGNC 주가차트 비교(2년 차트)

애널리 캐피털의 주가 하락 이유는 테이퍼링, AGNC 인베스트먼트 주가 하락 이유는 테이퍼링과 미국 주택금융공사의 모기지 채권 발행 축소, 금리 급등락, 유상증자 등이 겹쳐서 그런 걸로 보입니다.

손절을 안 하는 이유는, AGNC인베스트먼트나 애널리 캐피털 NLY 전 고점 돌파 역사가 있기 때문입니다. 배당을 받으면서 기다리면, 혹시 다시 상승 돌파가 나오리란 기대(?)로 들고 있습니다만 지하로 갈 수도 있어 걱정입니다.

 

AGNC 주가 차트와 애널리 캐피털 주가 차트 비교(10년 차트), 원으로 표시된 부분이 전 고점 돌파 흔적(10년 차트)

고배당에 혹해서 시작한 미국 배당주 투자는 시행착오가 많은데, 미국 배당주 투자 실패 원인은 고배당 추구였습니다. 미국 배당주 투자할 때, 배당률 말고도, 5년 배당 성장률을 같이 보는 게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5년 배당성장률이 성장 즉, 5년간 배당금을 올렸다는 건, 최근 5년간 장사를 잘했거나, 주주 환원을 중요시했다는 의미이니깐요(물론 10년, 20년도 중요). AGNC와 NLY 애널리 캐피털은 매수할 당시 5년 배당성장률이 마이너스였거든요. 

미국 배당주 투자 실패하지 않으며면, 꼭 배당률과 5년 배당성장률 지표를 같이 보아야 하더군요. 물론 종목간 비교도 꼭 필요하구요. 

시장은 맑은 날만 있지 않습니다. 비도 오고, 춥고 배고픈 날이 지속되더라도, (내가 자는 동안에도) 내 돈이 달러를 벌어오는 즐거움을 누리다 보면, 결국 경제적 자유를 획득 할 거라 믿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