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인문학

돈은 나의 병사 손자병법

반응형

돈은 차갑고뜨겁게 다루어야 합니다. 너무 사랑해서도, 너무 함부로 대하면 도망가 버립니다. 전의 전쟁인 자본주의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나의 병사인 돈을 잘 다뤄야 합니다. 

 

손자병법에서는 병사를 어린아이를 다루는 것처럼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만약 ​장군이 전쟁터에서 휴식 없이, 막무가내로 병사를 진격시키거나, 공격과 후퇴를 계속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장군이 이렇게 병사를 괴롭히며 병사는 탈영하거나(주병 走兵), 농탱이 피거나(이병 弛兵), 심지어 총을 반대로 쏘는 배신(배병 北兵)을 할 수 있습니다.

돈은 나의 병사 손자병법

돈도 마찬가지로 소중하고 조심스럽게 다루지 않으면, 함부로 대하는 주인을 배반하거나 농땡이 치면서 일을 안 할 겁니다. 괴롭힘을 당한 병사가 탈영하듯, 괴롭힘을 당한 내 돈도 내 계좌에서 탈영합니다. 돈은 소중하게 잘 가꾸고 우대해야 합니다.

 

장군은 매일 병사를 출격시키지 않고, 공격과 방어, 휴식을 잘 구별하여 합니다. 매일 전쟁터로 병사를 몰아가면, 병사는 지쳐서 탈영합니다. 전의 전쟁을 지휘하는 장수인 내가 내 돈을 내가 분단위나 일단위로 사고파는 건, 장군이 매일 병사를 전쟁터에 몰아가는 것과 같습니다.

 

장군은 병사를 투입할 때와 휴식할 때(살 때와 팔 때)를 잘 판단해서, 신중하고 과감해야 하듯, 마찬가지로 나도 사고팔 때 신중하고 과감해야 합니다.

 

손자병법은 전쟁을 하기 전에는 다섯 가지를 살펴야 한다고 했습니다. 첫째는 도, 둘째는 하늘, 셋째는 땅이요, 넷째는 장수요, 다섯째는 법이다(一曰道 二曰天 三曰地 四曰將 五曰法)라고 했습니다. 즉 전쟁을 하기 전에 명분, 전쟁 시점,전쟁터, 전쟁을 지휘할 장군, 식량 같은 병참, 군율 등을 점검해 보면 승리를 예측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돈을 우대하라 손자병법, 전의 전쟁터인 주식 시장, 주식 투자는 전의 전쟁에 참전

전의 전쟁터인 주식 시장, 주식 투자는 전의 전쟁에 참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손자병법의 5원칙처럼, 주식시장도 대세상승과 하락의 시기, 성장성과 안정성, 여유자금(병참), 투자원칙(군율) 등을 가다듬어야 합니다. (피할 수 있다면) 대세 하락을 피하고, 성장성과 안정성을 갖춘 종목을 여유 돈으로 투자원칙을 지키며, 꾸준하게 투자한다면 돈 벌 수 있습니다. 이기는 전쟁을 하는 것처럼, 이기는 투자 역시 가능할 것입니다.

병사가 유능한 장군 밑에 있고 싶듯, 돈도 유능한 사람에게 모이고 싶어 합니다. 유능한 장군은 신중하면서 과감하고, 때론 언제든 후퇴하고 도망갈 수 있는 유연한 사람입니다. 장수의 능력에 따라, 군대가 커지거나 줄듯이, 내가 지휘하는 내 돈도 내 역량에 따라 규모가 달라집니다. 

 

전쟁이 이기는 장수처럼, 전의 전쟁에 이기는 현대인이 되기 위해 오늘도 한걸음씩 노력하고 전진해 나가고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