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미국 주식과 환율 사이 투자전략 - 환율 상승과 하락시 투자 방법

반응형

4월 27일 오전에 원달러 환율이 무려 1266원을 돌파했습니다. 코로나 위기시에는 잠깐 고점을 넘었으나, 현재 환율은 2022년 1월이래 거의 4개월째 1200원 이상으로 움직입니다.

 

일부 유튜버들은 1200원에서 달러가 고점이라며 전량 매도를 추천했었습니다. 그 조언에 따라 달러를 팔고 삼성전자를 매수했던 투자자들은 환차손(5%), 매도 매수 거래비용(0.5%)에 삼성전자 주가 하락의 삼중고로 큰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역시 주가와 환율은 예측하는 영역이 아닙니다. 환율과 주가는 상황에 따라 대응하는 게 맞습니다.   

미국 주식과 환율 사이 투자전략 - 환율 상승과 하락시 투자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환율이 상승할 때와 환율이 하락할 때 취할 전략을 중심으로 환율 상승과 하락 시 대응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환율 상승 시 미국 주식 투자 방법입니다. 환율이 상승할 때에도 미국 주식 상승과 하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환율 상승하고 미국 주식 상승할 때는 환율 무시하고 미국 주식 매수해야 합니다. 작년에 환율이 1170원 무렵이면서, 믹구 주식이 상승 중일 때인데, 그땐 환율을 무시하고 계속 달러로 환전하여 미국 주식을 사는 것이 맞습니다.

 

두 번째는 환율 상승하고 미국 주식이 하락할 때는 달러 예금이나 달러 MMF로 달러만 사야 합니다. 2022년 1월에는 이런 전략이 맞았습니다. 그때 달러만 매수하셨던 분들은 달러 환차익만 5% 이상 확보했으니, 현재 가장 위너가 달러 예금을 했던 투자자 그룹입니다.

환율 상승하고 미국 주식 상승 혹은 하락할 때 투자 방법 설명한 PPT

 

이번에는 환율 하락 시 미국 주식 투자 방법입니다. 환율이 하락하는 경우에도 미국 주식이 상승 혹은 하락하는 경우가 있으니 이것도 두 가지로 나눠서 설명하겠습니다.

 

세 번째는 환율 하락하고 미국 주가가 상승할 때는 달러를 약세일 때만 매수하여 미국 주식을 매수하는 것입니다. 즉 천천히 환전하여 미국 주식을 매수하는 경우로 2021년 코로나 위기 이후에 환율이 1250원에서 1150원으로 떨어지면서 미국 주식이 폭등하던 때입니다.  이럴 때는 달러가 떨어질 때마다 환전하여 미국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네 번째는 환율이 하락하고 미국 주가도 하락할 때는 원화 예금을 해야 합니다. 환율이 하락한다고 달러를 매도하고 국내 주식을 사면 안 됩니다. 미국 주식이 약세이면 한국 주식도 약세일 가능성이 높으니, 이럴 땐 빨리 달러를 원화로 환전하여 원화 통장에 넣어 놓고 기다려야 합니다.  

 

환율 하락하고 미국 주식 상승 혹은 하락할 때 투자 방법 설명한 PPT

 

환율이 하락하면서 미국 주식이 약세를 보이는 경우는 없습니다. 물론 일시적으로는 발생할 수 있어도 환율 하락과 미국 주가 약세가 동시에 발생할 경우는 많지 않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미국 주식은 장기적으로 100년 이상 계속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은 미국 다우 100년 차트에 전쟁과 주요 사건 표시한 차트입니다. 1차 대전- 스페인 독감 - 대공황 - 2차 대전 - 6.25 - 블랙 먼데이 - 걸프전- IT버블 붕괴와 2008년 세계 금융 위기 그 무엇도 미국 주식의 장기 우상향을 멈추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미국 다우 100년 차트에 전쟁과 주요사건 표시한 차트(빨간 박스가 주요전쟁)

필자는 미국을 상대로 베팅하지 마라. 이 나라를 멈출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Never bet against America, Nothing can stop this nation)는 워런 버핏 조언을 믿습니다.

 

현재로는 미국 주식의 장기 우상향에 기대하고, 환율에 상관없이 미국 주가에 상관없이 미국 주식을 매수합니다. 배당금이 나오는 대로, 월급이 나오는 대로 즉시 환전하여 원화를 미국 주식으로 교환하고 있습니다. 이 덕분인지, 미국 주식이 크게 빠졌어도 원화 기준으로는 환차익 때문에 평가이익이 미국 계자는 플러스 유지하고 있습니다(4. 27 기준).

 

물론 환율이 떨어지면 환차손을 크게 입겠지만, 크게 걱정 안 합니다. 환율이 떨어졌다는 건 원화가 강세이며, 원화가 강세란 뜻은 우리나라 수출이 좋다는 것이고, 우리 수출이 좋다는 것은 미국 경기가 좋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환율이 하락하면 환차손은 생기지만, 그 만큼 미국 주식이 상승하므로 어느 정도 환차손을 상쇄하리라 예상합니다.

 

 

 

https://develop-my-life.tistory.com/88

 

워런 버핏의 두가지 비밀 메시지 - 미국 시장에 투자하고 좋은 기업에 투자하라

워런 버핏은 자신이 부자가 된 것이 미국에 태어났기 때문임을 인정합니다. 미국 주식은 백 년이 넘게 우상향하고 있고, 이런 미국에서 태어나, 미국 시장을 믿고 투자한 결과 워런 버핏은 부자

develop-my-life.tistory.com

 

본 포스팅은 달러 매수나 매도 미국 주식 매도 매수 권유나 추천이 아닙니다. 주식 투자 판단과 결정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