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AT&T와 SPHD ETF 손절 이유는? 미국 배당주 투자 실패 사례 공유,

반응형

AT&T와 SPHD ETF 손절한 이유는 고배당만 보고 투자하였기 때문입니다. 필자가 경험한 미국 배당주 투자 실패 사례 공유합니다. 미국 배당주 투자하면서 가장 많이 범하는 실수가 유튜버나 블로그에서 추천한 고배당 종목을 보고, 덜컥 매수하는 일 같습니다. 필자도 이런 실수를 여러 번 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지금도 겪고 있고요).

 

AT&T와 SPHD ETF 손절하면서 느낀 실패 경험을 공유하오니, 다른 분들의 미국 배당주 투자 시에 참고가 되시면 좋겠습니다.

미국 배당주 투자 실패 이유는  종목 비교 소홀입니다. 배당 투자하기 전에 동종업종이나 경쟁업체 등을 비교하면서 선택해야 하는데, 좋다고 하니까 좋다니까 덜컥 산 종목들은 대부분 손실 나고 손절했습니다.
미국 배당주 투자 실패 경험과 손절, AT&T와 SPHD ETF 손절

AT&T는 7%대 대표적인 미국의 고배당주입니다.  통신주이면서 미디어 주라 더욱 발전 가능성이 있을 걸로 판단했고, 블로그나 유튜버에서 미국 투자자들이 은퇴연금이라 여기는 안정적인 종목이라고도 하더군요. 그래서 매수했고, 한 동안 배당도 받고, (장기는 지속하락 이었지만 ) 주가도 올라주니 탁월한 선택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덜컥 스핀오프에다 배당컷이 나오고, 주가는 하염없이 떨어져서 견디지 못하고 손절했습니다(아래 AT&T 주가 차트 참조). 결과론이지만 배당률은 적더라도 버라이즌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AT&T 손절이유는 배당 컷과 스핀오프 공시입니다. 미국 배당주 투자하면서, 단일 종목으로 가장 많이 손절당한 종목으로 기록되면서, 계좌에서 사라졌어요(마음엔 상처만 남기고).

배당함정에 빠진 AT&T 손절이유는 배당컷과 스핀오프, 차트 속에 검정색이 SPHD주가 차트, 주황색이 JEPI

 

SPHD ETF는 4%대 배당이고 월배당입니다. S&P 500중에 변동성이 적고 월배당 종목이라 매수했습니다.

그러나 실제는 변동성이 오히려 크고, 배당도 적더군요. 게다 SPHD ETF가 보유 종목이 필자 보유한 종목이 겹쳐 분산투자도 안 되서, 6월에 매도했습니다. SPHD ETF 매도 이유는 높은 변동성과 리스크 분산 때문이었습니다 

 

SDIV ETF는 8대에 가까운 고배당인 데다 월배당입니다(참고로 매수시점은 6%대 였으나, 현재 가격 하락으로 거의 8%에 육박). 전 세계 고배당주에 분산 투자하는 ETF인데, 매수하고 보니, 다른 고배당 월배당 종목들과 비교해서, 장점보다 단점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SDIV ETF 손절했는데, SDIV 손절 이유는 변동성입니다. 빠질 때는 더 빠지고 오를 때는 덜 오르는, 사람 기분 나쁘게 하는 종목이었습니다.

SDIV ETF손절 이유는 변동성인데, SDIV도 월배당만 보고 사서, 결국 배당함정에 빠진 결과가 되었습니다.

 

미국 배당주 투자를 하면서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돈과 몸으로 때우고 있습니다. 슬프게도 돈도 많이 마음도 많이 손절당했습니다. 미국 배당주 투자 성공 비결은 실패 요인을 줄이는 것이고, 미국 배당주 실패 원인은 고배당 추구와 종목 간 비교를 소홀이 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미국 배당주 투자 성공 비결은 5년 배당성장률을 기준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