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내가 QQQ에 투자하지 않는 이유는 - QQQ와 BST 비교 분석

반응형

필자는 QQQ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필자가 QQQ에 투자하지 않는 이유는 QQQ보다 좋은 ETF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BST CEF에 투자하는데 QQQ보다 배당도 잘 주고, QQQ보다 주가 상승도 더 낫기 때문입니다. 

 

QQQ와 BST비교 분석을 위해 QQQ와 BST 5년 주가 차트를 비교하였습니다. 5년 정도라면 두 종목을 비교하기에 충분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QQQ와 BST 5년 주가 차트를 비교하면 파란색 선이 BST인데, 지난 5년간 QQQ에 밀린 적이 없습니다(배당을 고려한 차트).

 

다만 최근 6개월간은 BST가 QQQ에 밀리고 있지만, 회복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QQQ와 BST 5년 주가 차트를 비교하면 파란색 선이 BST

 

지난 5년간 BST는 QQQ보다 주가 상승도 좋았습니다. 게다가 BST배당률은 6.86%이며, BST 5년 배당성장률로 18%대로 QQQ를 압도하고 있습니다. BST는 주가상승도 배당 모두 QQQ를 능가할 수 있다고 봅니다. 게다가 월배당이라 매월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QQQ와 BST의 보유 종목과 수수료와 배당률 등 엑셀표로 비교하였습니다.

QQQ와 BST의 보유 종목과 수수료와 배당률 등 엑셀표로 비교

첫째는 QQQ와 BST 수수료 비교입니다. QQQ 수수료는 0.2%로 1%에 달하는 QQQ보다 저렴합니다. QQQ는 폐쇄형이라 일반 ETF보다는 수수료가 비쌉니다.

 

둘째는 QQQ와 BST 배당률 비교입니다. BST배당률은 6.86%로 QQQ의 0.48%보다 높습니다. BST의 가장 큰 투자매력은 5년 배당성장률입니다.  BST의 5년 배당성장률이 18%가 넘는데, 이 말은 BST는 매년 배당을 18% 이상 늘린 배당성장 황금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점이 BST의 강력한 투자 매력중 하나입니다.

 

셋째는 QQQ와 BST보유 종목 비교 분석입니다. QQQ와 BST는 TOP 10 종목에서 5개가 겹칩니다. 즉 상위 10개 종목은 큰 차이가 없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QQQ는 반도체로 엔비디아와 브로드컴을 보유했고, BST는 반도체 종목으로 ASML과 램 리서치를 보유한 정도가 차이입니다.

내가 QQQ에 투자하지 않는 이유는 - QQQ와 BST 비교 분석

그러나 보유종목 갯수에서 QQQ는 102개 종목이며 TOP10 비중이 52% 달합니다. 반면 BST는 329개 종목을 보유하였고, TOP 10 종목 비중이 27%입니다. BST는 329개 종목 QQQ는 102개 종목 보유로, BST가 QQQ보다 종목 분산도가 잘 되어 있습니다. BST는 미국 외 전 세계 테크 기업에 투자하다 보니 QQQ보다 보유 종목 개수가 많습니다.

 

그러나 분산은 좋을 때도 있지만, 하락장에서 추가 하락, 상승시 덜 하락하는 위험이 있는데, 최근 BST는 이러한 분산의 함정에 빠진듯한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필자는 2021년부터 BST에 투자해 오고 있지만, BST 12개월 실제 투자 성과는 처참한 수준입니다. 마이너스 12%에 평가손만 2 천 달러가 넘네요.

BST 12개월 실제 투자 성과는 처참한 수준

 

QQQ와 BST 비교 분석 결론 및 향후 투자 계획입니다. BST는 QQQ보다 배당이 우수하나, 12개월 투자 성과에서 QQQ보다 부족했습니다. 그러나 필자는 QQQ를 매도하지 않고 꾸준히 물타기를 해서 평단가를 낮춰볼 생각입니다. 관련 투자 내역을 매월 1-2회 포스팅하여, BST 향후 투자 성과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참고 1) 워런 버핏은 두 가지의 성공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우상향 하는 미국 시장, 둘째는 시장의 노이즈에 신경 쓰지 말고 기업에 집중하라는 성공 메시지를 계속 알려주고 있습니다.

 

https://develop-my-life.tistory.com/88

 

워런 버핏의 두가지 비밀 메시지 - 미국 시장에 투자하고 좋은 기업에 투자하라

워런 버핏은 자신이 부자가 된 것이 미국에 태어났기 때문임을 인정합니다. 미국 주식은 백 년이 넘게 우상향하고 있고, 이런 미국에서 태어나, 미국 시장을 믿고 투자한 결과 워런 버핏은 부자

develop-my-life.tistory.com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나 추천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결정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