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10월 13일 발표하는 미국 CPI 지수 하락 예상 및 근거, 주식 시장 10월 반등 기대 이유

반응형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가 고공 행진을 하면서 미 연준이 금리를 3번이나 자이언트 스텝(0.75%)으로 올렸습니다. 파월 연준 의장이 물가잡기를 우선시하겠다는 강력한 발언으로 나스닥 지수가 최근 급락하여 고점 대비 33% 넘게 하락하고 있고, 바닥이 어디인지 모릅니다. 

 

시장은 미연준이 4 연속 자이언트 스텝 취해, 11월에도 0.75% 인상할 거란 두려움을 가지고 있지만, 필자는 미 연준이 11월 금리인상이 0.5%가 될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10월 13일 발표하는 CPI 지수가 7%대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10월 13일 발표하는 미국 CPI 지수 하락 예상 및 근거, 주식 시장 10월 반등 기대 이유

 

10월 13일 발표하는 미국 CPI 지수 하락 예상 이유는 세가지입니다. CPI 구성 요소에 큰 영향을 주는 에너지, 식량, 임차료가 하락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첫째, 하락하는 에너지 가격입니다. 러시아 침공으로 123달러까지 오르던 원유 가격이 현재 76.7달러까지 급락하는 추세이니 미국 10월 발표 CPI 하락 쪽으로 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하락중인 서부텍사스유 WTI 차트

둘째, 무려 17개월 연속 오르던 임대료가 0.1 하락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임대료는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에서  1/3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은데, 임대료가 드디어 하락하기 시작했으니 10월 발표하는 CPI 지수 하락 쪽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9월 발표하는 CPI 지수가 생각보다 높게 나왔던 것도 17개월 연속 오르던 임대료가, 에너지와 식료품 가격 하락을 상쇄했기 때문인데, 이 영향이 비로소 줄어들기 시작한 것입니다 

 

셋째, 식량도 5개월 연속 하락중입니다. UN에서 9월 2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World food prices drop for fifth consecutive month로 5개월 연속 세계 식량 가격이 하락하고 있으니 역시 10월 발표하는 미국 CPI 지수 하락 예상하는 근거가 됩니다.

 

CPI 지수의 핵심 요소인 에너지 임대료 식료품 모두 하락 중이니, 미국 인플레이션이 고점을 찍었다는 주장에 확실한 데이터가 10월에 나올 것이라 기대합니다.

 

미국이 매월 발표하는 미국 월별 인플레이션 확인 방법은 트레이딩 이코노믹스 자료입니다. 레이딩 이코노믹스에서 미국 CPI 지수 확인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링크된 트레이딩 이코노믹스의 CPI를 클릭하면 월별 CPI 지수와 인플레이션율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tradingeconomics.com/united-states/inflation-cpi) 여기에 나오는 미국 물가지수를 보면 하락 가능성이 높습니다.

 

United States Inflation Rate - August 2022 Data - 1914-2021 Historical

The annual inflation rate in the US eased for a second straight month to 8.3% in August of 2022, the lowest in 4 months, from 8.5% in July but above market forecasts of 8.1%. The energy index increased 23.8%, below 32.9% in July. Smaller increases were rep

tradingeconomics.com

 

미국 월별 인플레이션 확인 방법을 알기 위해, 직접 트레이딩 이코노믹스에 클릭하고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미국의 월별 인플레이션 데이터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 CPI와 인플레이션율 확인 방법은 트레이딩 이코노믹스 자료.

미국 월별 인플레이션 확인 방법은 트레이딩이코노믹스

미국의 월별 인플레이션이 9.1% - 8.5% - 8.3%로 하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딩 이코노믹스에서 제공하는 미국 인플레이션 예상치 확인을 위해 Forecast를 클릭하면, 미국 인플레이션 예상치를 확인할 수 있는데, 직접 클릭해서 내용을 확인했더니 이러한 자료가 나옵니다.

트레이딩이코노믹스에서 제공하는 미국 인플레이션 예상치

 

10월 13일 발표하는 미국 CPI 지수가 7%대로 하락한다면, 인플레이션 정점론이 확산될 것이고, 연준도 무리하게 금리를 0.75% 올리기보다는 0.5%로 올리면서 추가적으로 데이터를 계속 확인할 것으로 봅니다.

 

그러므로 미국 CPI 지수 발표가 10월 13일 이므로, 그전에 CPI 예측치가 나오면서 주식 시장은 10월 초부터 반등을 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이것이 미국 주식 10월 반등 예상 이유와 근거입니다.

 

9월에 연준 자이언트 스텝으로 환율은 폭등하고, 주식 시장시장은 급락하고 있지만, 하락이 영원하지도 상승이 영원하지도 않으니 반등의 계기가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어려운 상황인데 힘내십시오. 

 

 

https://develop-my-life.tistory.com/113

 

지쳐가는 하락장 버티는 방법 - 무너지는 약세장 어떻게 버틸까?

파월 연준 의장의 3 연속 자이언트 스텝으로 전 세계가 폭탄을 맞았습니다. 오죽하면 이런 그림들이 돌아다닐 정도이겠습니까? 주식 장례식장을 패러디한 사진 하나 보시죠. RIP Stock Market이란 패

develop-my-life.tistory.com

 

https://develop-my-life.tistory.com/111

 

배당을 백년 이상해온 미국 배당주 8개 리스트 - 배당에 진심인 미국 배당주 8개 소개

시장이 하락하니 믿을 건 배당밖에 없다 싶어, 미국 배당주를 자주 소개하고 하고 있습니다. 배당을 백 년 넘게 계속한 미국 배당주 8개, 배당에 진심인 미국 배당주 8개 리스트를 정리하였습니

develop-my-life.tistory.com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나 추천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결정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