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TLT ETF 대신 TLTW와 TMF 투자하는 이유

반응형

연준이 6월부터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4월 CPI 지수도 4.9%로 인플레이션이 잡혀가는 기미를 보이고 있어, 연준 금리인하시 수혜받을 채권 ETF들이 반등을 하였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연준금리인하 수혜 ETF TLT의 효과적 투자법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금리인하 수혜 TLT 가장 큰 문제점은 배당률이 낮다는 점입니다. TLT ETF 배당률이 2.7% 수준이라 배당투자자에겐 매력적인 수준이 아닙니다. 따라서 TLT 대신 TLTW와 TMF 투자하여 배당률은 12% 수준에 주가는 TLT 수준에서 움직이는 TLT ETF보다 훨씬 좋은 투자 대안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먼저 TLT 파생상품인 TLTW와 TMF 간단하게 알아봅니다.

TLTW ETF는 TLT에 커버드콜을 써서 15% 전후의 고배당을 하는 배당 목적의 ETF입니다. 반면에 TMF ETF는 TLT의 3배 레버리지로 TLT주가의 3배를 추종합니다. 즉 TLT가 1% 움직이면 TMF는 3% 움직입니다.

 

TLTW ETF는 TLT 주가의 50% 이하로 움직이고, TMF는 TLT주가의 300%로 움직이니, TLTW와 TMF를 조합하면, TLT와 같이 수준의 주가에 배당률은 12% 이상 나오는 최적의 포트나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TMF와 TLTW 동시 투자하면 TLT 압도하는 성과가 나온다. TMF와 TLTW 투자비중은 (계산해보니)
TMF 30%와 TLTW 70%로 투자하면 TLT보다 좋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TLT 대신 TLTW와 TMF에 같이 투자하면 좋은 성과가 나온다는 것을 포트폴리오비주얼라이저로 검증을 해보겠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의 비교 조건은 2개로 하였습니다.

1번 포트폴리오는 TLTW 80%, TMF 20%

2번 TLTW 80%, TMF 20%이며 비교대상은 우리의 목표인 TLT입니다.

 

아래 그림은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에 입력시킨 포트폴리오 1번(TLTW 80%, TMF 20%), 포트폴리오 2번(TLTW 80%, TMF 20%)로 입력값을 확인하였습니다.

TLT 대신 TLTW와 TMF에 같이 투자하면 좋은 성과

 

TLTW 70%와 TMF 30% 투자는 TLT 압도한다. 또한 TLTW 80%와 TMF 20% 동시투자는 TLT압도한다. TLTW가 70%일 때가 TLTW 80%보다 약간 좋은 성과는 내지만 큰 차이는 없다.

 

백테스트 결과를 상세히 비교해 봅니다.

TLTW 70%+TMF 30%로 투자하면 수익률은 12.06%, TLTW 80%+TMF 20%로 투자하면 11.4%가 나옵니다. TLT에만 투자할 때는 7.47% 수익률이니, TLTW 70%+TMF 30% 투자하면 TLT보다 50%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TLTW 70%+TMF 30% 투자하면 TLT보다 50% 높은 수익률

또한 TLT 대신 TLTW 80%+TMF 20% 투자하면, 역시 50% 이상 높은 수익률을 거두고, 샤프지수와 스르티노 지수 역시 TLT단독보다 훨씬 안전성과 위험수익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LT 대신 TLTW 70%와 TMF 30% 투자하면, TLT보다 50% 이상 더 높은 수익률을 올린다

 

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최대하락 MDD를 줄이고 싶다면 TLT 대신 TLTW 80%와 TMF 20% 투자해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TLTW와 TMF에 투자하는 것이 TLT에 투자하는 것보다 좋다고 봅니다. 물론 TLTW와 TMF는 TLT파생상품이고 출시된 지가 길지 않아, 이런 부분은 챙기면서 투자 계획을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포스팅은 특정 종목 매수나 매도 권유나 추천이 아니며, 투자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