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매월 1% 배당하는 미국 고배당주 소개, 12% 고배당 QYLD ETF와 RA펀드 GOF 펀드와 RIV 펀드 소개

반응형

매월 1% 배당하는 미국 고배당주를 소개합니다. 매월 1% 배당하는 연 12%대 고배당을 안정적으로 배당하는 4개 종목을 소개합니다.

 

4 종목은 QYLD ETF, RA펀드 GOF 펀드와 RIV펀드로 아래에서 각각 하나씩 소개하겠습니다. 은행 이율이 연 1%대 인걸 고려하면, 매월 1% 배당 즉 연 12% 고배당을 안정적으로 주는 펀드라, 수익률이 좋고, 현금 흐름 확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런 펀드들이 매우 고위험 인가 하면, 코로나 위기시에도 배당을 거의 줄이지 않았던 나름 탄탄한 펀드들입니다.

 

매월 1% 배당하는 미국 고배당주 소개, 12% 고배당 QYLD ETF와 RA펀드 GOF 펀드와 RIV 펀드 소개

첫 번째로 QYLD ETF입니다. 한국의 미래에셋에서 인수한 미국 Global X가 2013년부터 운용하는 펀드로, 나스닥 100 종목을 대상으로 한Global X NASDAQ 100 Covered Call ETF입니다. 12월 26일 현재 QYLD ETF 배당률은 11.92%입니다. 한 주당 가격은 22.65달러, 한주당 배당은 0.225달러를 배당으로 매월 줍니다. 연기준으로 한 주당 2.7 달러가 나옵니다.

 

커버드 콜이란 용어가 생소하실 텐데, 주가 상승을 베팅하는 투자자에게 콜옵션을 판매하는 기업인데, 주가가 올라도, 내려도, 횡보에도 판매 수수료를 챙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판매 수수료가 높은 배당재원의 일부가 됩니다. 다만 (상승에 베팅하는) 콜 옵션을 판매했기 때문에 주가 상승이 막힌(커버드 된) 상품입니다. QYLD ETF는 주가 상승에 베팅하는 것이 아니라, 안정적인 월 현금 흐름을 창출하기 위해 만든 ETF입니다. 아래 차트에서 보시듯, 배당 안정성은 뛰어납니다.

QYLD ETF 배당률은 11.88%이며 배당안정성은 우수

QYLD ETF 문제점은 주가 상승이 적다는 점인데, 커버드 콜로 주가 상승할 것을 배당으로 주기 때문입니다(QYLD ETF 본질적 문제점은 미래 주가 상승분을 현금화한다는 점입니다).

 

두 번째는 RA펀드입니다. 세계적인 운용사인 브룩필드에서 2016년부터 운용하는 펀드로 RA펀드는, Brookfield Real Assets Income Fund로 현재 RA펀드 배당률은 11.47%입니다. 한 주당 가격은 20.82달러이며, 주당 배당금은 0.199달러를 매월 주며, 연간으로는 한 주당 2.39달러가 나옵니다. RA펀드는 코로나 위기시에도 배당을 줄이지 않았는데, 당시에 한 주당 10.98 달러로 거의 50% 가까이 하락했는데, 그때 매수했다면 배당률이 무려 22%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배당을 현재 받고 있을 것입니다.

RA펀드 배당률은 11.47%이며 코로나때도 배당을 줄이지 않음

RA펀드 문제점은 높은 수수료와 정크본드에 80% 투자한다는 점, 그리고 낮은 거래량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투자 비중의 80%가 BBBB 이하 즉 정크본드에 투자한다는 점입니다. 그럼에도 지난 5년간 배당을 한 번도 줄이지 않는 놀라운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GOF펀드입니다. 독일의 구겐하임사에서 운용하는 펀드로, 2016년부터 운용하고 있는데, Guggenheim Strategic Opportunities Fund입니다. 현재 GOF펀드 배당률은 11.88%이고 한 주당 가격은 18.4달러입니다. 한주당 배당금은 0.181달러이고, 연간 배당금은 2.19 달러입니다.

 

GOF펀드는 자산의 80%를 채권에 투자하여 상대적으로 안정적입니다. 배당 안정성은 지난 5년 중에 6개월간 배당을 45% 줄인 적 있고, 반면에 코로나 때도 배당을 줄이지 않았습니다. 주가는 금리에 연동하여, 은행들과 비슷하게 움직입니다. 은행주가 오르면 같이 오르고, 떨어지면 같이 떨어지는데, 그 등락폭이 훨씬 적습니다.

GOF 펀드 배당률은 11.88%이고 코로나 때도 배당을 줄이지 않음

60개월 베타가 0.4로 등락폭이 적은데, 적게 오르고, 적게 떨어지셔, 변동성을 싫어하고 안정적인 배당을 원하는 투자자에겐 오히려 장점일 수도 있습니다. GOF. 펀드 문제점은 거래비용이 비싸고(1.83%)과 주가 상승이 없다는 점입니다.

 

네 번째는 RIV펀드입니다. 미국의 리버노스에서 운용하는 RiverNorth Opportunities Fund펀드입니다. RIV펀드 배당률은 12%를 조금 넘습니다. 한 주당 가격이 15.98달러이고, 배당은 주당 0.17달러, 연간 19.94달러가 나옵니다. RIV펀드는 채권투자뿐 아니라, SPAC에도 투자하고, 커버드콜 등 다양한 기업으로 배당재원을 마련하는 펀드로, 2015년부터 운용되어 왔습니다.

 

RIV펀드 배당률은 12% 조금 넘고, 코로나때도 배당을 줄이지 않음

배당 안정성은 높은 편입니다. 2019년 7월부터 월배당으로 전환했는데, 역시 코로나 때도 배당을 줄이지 않았습니다. 가끔 한 번씩 배당을 높게 지급하여, 연간 배당률을 맞추려고 하는데 그만큼 주주친화적이라고 생각합니다. RIV 펀드 문제점은 주가 상승과 거래량이 적다입니다. 반면 60개월 베타는 0.69로 변동성이 낮습니다.

 

매월 1%를 배당하는 미국 고배당주는 포트에 일정 부분 편입하면, 포트 전체의 배당률과 매월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가 있고 포트의 변동성을 낮출 수가 있습니다. 다만 주가 상승이 낮기 때문에 이런 고배당 종목은 전체 포트에서 최대 30%를 이내에서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https://develop-my-life.tistory.com/41

 

11% 월배당하는 RA펀드는 정크본드에 투자, 배당이 안전할까?

RA펀드는 11% 고배당을 월배당하는 펀드입니다. 2016년 상장이래, 11%가 넘는 고배당을 한 번도 줄이지 않는 안정적인 배당펀드입니다. RA펀드는 2020년 3-4월 코로나 위기에도 배당을 안 줄였습니다.

develop-my-life.tistory.com

 

https://develop-my-life.tistory.com/54

 

12% 월 배당 QYLD ETF 천 주 모으면 매월 세후 282만 원 수령

QYLD ETF 배당률은 12.07%이고, 현재 주가는 한 주당 22.11 달러입니다(2021년 12월 16일 기준). QYLD ETF는 우리나라 미래에셋 계열사인 Global X Management Company에서 운영하는 미국 ETF입니다. QYLD ETF..

develop-my-life.tistory.com

 

 

본 포스팅은 단순 정보 제공이며,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분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