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미국주식과 한국주식 공매도 확인법과 공매도 3대 핵심 영어 단어 설명

반응형

미국주식이든 한국 주식이든 매수 전에 꼭 해야 할 일은 공매도 잔고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공매도치는 세력들은 주가가 하락해야 돈을 벌고, 주식 보유자는 주가가 상승해야 돈을 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수하기 전에 자신이 투자하려는 종목의 공매도 잔고를 확인하는 일은 주식투자 필수 절차 절차입니다.

 

한국주식 공매도 학인하는 두가지 방법
하나는 KRX 정보데이터시스템에서 공매도 확인법네이버 증권에서 공매도 확인법  두가지로 한국주식 공매도 확인 가능합니다.

 

첫 번째로 링크를 걸어둔 KRX 정보데이터시스템에서 공매도 잔고 확인법을 먼저 알아봅니다. 

http://data.krx.co.kr/contents/MMC/SRTS/srts/MMCSRTS004.cmd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증권·파생상품의 시장정보(Marketdata), 공매도정보, 투자분석정보(SMILE) 등 한국거래소의 정보데이터를 통합하여 제공 서비스

data.krx.co.kr

 

KRA 정보데이터 시스템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 매수하려는 종목명을 입력하면, 아래에 "공매도잔고수량(Short Interest)"이 나옵니다. 일자별로 확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

KRX 정보데이터시스템에서 공매도 잔고 확인법

 

두 번째는네이버 증권에서 공매도 잔고 확인법인데, 역시 간단합니다.

 

네이버 증권사이트에 가서, 해당 종목명을 입력하면, 맨 오른편에 "공매도 현황"이 나오는데, 여기를 클릭하면 공매도 현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공매도 잔고확인법

 

공매도 현황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처럼 '개별종목 공매도 종합정보'를 통해 해당종목 공매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개별종목 공매도 현황 알아보기

 

FINVIZ에서 미국주식 공매도 확인하는 법

미국주식은 FINVIZ.COM에 들어가서 종목명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공매도 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테슬라 주식 사례로 공매도 잔고 쉽게 확인해 봅니다. 

 

테슬라 티커명 TLSA를 입력하면, 아래 그림 하단에 붉은 박스처럼 공매도 현황이 나옵니다. 영어라서 헷갈릴 수 있지만, 한국주식 공매도 현황 확인법과 같은 내용입니다. 물론 실제 사례처럼 미국주식 공매도 확인법이 환국주식보다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테슬라 주식 사례로 공매도 현황 쉽게 확인,  실제 사례처럼 미국주식 공매도 확인이 쉽다

 

 미국 공매도 3대 핵심 용어 설명, 미국주식 공매도 확인하면 Short Float, Short Ratio, Short Interest 3대 핵심 공매 용어 란 3가지 단어가 나옵니다.

 

1) Short Float는 유통주식대비 공매 비율입니다. 테슬라의 Short Float는 3.6%로, 일일거래량에서 공매도 물량이 3.6%란 의미로 현재 테슬라 공매도는 그렇게 심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공매도를 심하게 치는 중소형 종목은 Short Float이 20%를 넘기도 합니다.

 

2) Short Ratio는 숏커버링 기간입니다.  빌린 주식으로 공매도를 치고 되사서 갚는 기간입니다. 미국주식의 Short Ratio는 평균 3일 이내입니다. 공매도가 심한 경우에는 Short Ratio가 7을 넘어가는 종목은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테슬라의 Short Ratio는 0.67로 공매도치는 세력들이 아주 잠깐만 공매를 치는 (혹시 테슬라 주가 급등을 무서워하고) 있는 상태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Short Interest는 공매도 잔량입니다. 즉 공매도 치고 상환하지 않는 잔고로 한국주식과 미국주식 공매도 현황에서 제공 되는 기본 정보입니다.

미국주식과 한국주식 공매도 확인법과 필수 공매도 3대 핵심 용어 설명

 

주식 매수 전 공매도 3대 지표 Short Float Short Ratio Short Interest 확인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주식을 매수하고 봤더니, 그 종목에 커다란 공매도 세력이 있어, 주가하락 가능성이 높다면 낭패를 보기 때문에, 매수하기 전에 해당 종목의 Short Float,  Short Ratio,  Short Interest를 확인해야 후회하지 않습니다.

 

 

속 편한 주식투자는 공매도 걱정없는 대형주 위주로 투자하는 것 입니다. 공매도 전혀 걱정없이 한주도 안 팔고, 26개월 동안 매수만 햇던 마이크로소프트 2년 투자 경험을 공유합니다.  https://develop-my-life.tistory.com/116

 

분할매수 26개월차 마이크로소프트 투자 경험

마이크로소프는 26개월 동안 한주도 안 팔고 매월 한두 주씩 모아가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적립식 분할매수 26개월 차 마이크로소프트 투자 경험입니다. 26개월 동안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가

develop-my-life.tistory.com

 

반응형